대한불교 천태종 대흥사


힘들고 지친 마음, 모든 이의 마음 닦는 세심(洗心)도량평창 대흥사
기도안내

대한불교 천태종 대흥사

3일 기도


대한불교 천태종(大韓佛敎 天台宗)은 주경야선(晝耕夜禪)을 수행의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낮에 농사를 짓고 밤에 선 수행을 하는 것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낮에는 농사와 기타 주어진 일을 하면서 수행을 하고, 밤에는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을 쉬지 않고 부르며 철야로 수행을 하는 것입니다. 낮과 밤에 쉬지 않고 마음공부를 하는 것이 본종의 수행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행종풍은 상월원각대조사(上月圓覺大祖師)님께서 세우신 것입니다. 그리고 주경야선의 수행은 관음신앙(觀音信仰)을 근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3일 기도는 구인사 초창기부터 실천돼 왔습니다. 이 기간 동안 낮에는 산이나 들에 나가 일하면서 수행하고, 밤에는 ‘관세음보살’을 부르면서 수행하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특히 밤에 잠을 이겨내면서 관음주송으로 마음을 닦고 그러한 마음자리를 바탕으로 낮에 농사를 짓고 일을 하면서 수행을 합니다.
관세음보살을 부르며 수행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4박 5일(만 3일)의 수행을 통해 보리의 싹이 틉니다. 완전한 깨달음, 다시 말해 무상보리(無上菩提)를 향한 첫 발을 내디 딜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처음 불교에 입문한 사람이 관세음보살을 열심히 부르게 되면 믿음이 형성됩니다. 믿음을 일으키고 나서 계속해서 열심히 칭명을 하게 되면 마음을 닦아 가게 됩니다. 이를 통해 깨달음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3일간의 수행은 보리의 촉을 틔우는 기간입니다.
3일 기도

(우)25356 강원 평창군 대화면 평창대로 1114-46대표전화 : 033)333-2435, 2491
Copyright ⓒ 2017 대한불교 천태종 대흥사. All Rights Reserved.